AWS 자격증
퍼블릭 클라우드 생태계에서 아마존의 위치는 막강하다.
MS나 Google 같은 후발주자들이 분전하고 있지만 현재 새로운 트렌트나 콘셉트를 만들어 가는 곳은 아마존 웹서비스이다.
그리고 퍼블릭 클라우드는 규모의 경제 성격이 강한 분야로 자본이 있는 글로벌 기업이 아니면 뛰어들기도 어려운 환경이다. 그래서 당분간 이 체제가 변화하지 않을 걸로 보인다.
현재 IT생태계의 인프라 환경에서 클라우드를 배제하고 갈 수 없으며 가장 강력한 기업의 자격증은 그만큼 가치가 있다.
DBA에게 오라클 자격증, 네트워크 엔지니어에게 시스코 자격증처럼 클라우드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자격증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든다.
AWS 자격증 종류
- 기초 자격증(Foundational Certification)
- 어소시에이트 자격증(Associate Certification)
- 프로페셔널 자격증(Professional Certification)
- 전문 분야 자격증(Specialty Certification)
사실 시험접수는 매우 간단하다. 시험 접수하고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으로 시험을 보면 끝나는 즉시 시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AWS의 자격시험의 경우 PSI와 Pearson VUE 두 개의 기관에서 운영한다.
- AWS 자격증 예약 사이트: AWS training and certification
- PSI 시험 센터: https://awsavailability.psiexams.com/
- Pearson VUE 시험 센터: https://wsr.pearsonvue.com/testtaker/find/testcenter/AWS
※ 중국 본토와 한국에서 온라인 시험을 보려면 PSI에서 접수해야만 한다.
시험은 어렵다면 어렵지만 또 쉽게 생각하면 쉬울 수도 있다(프로페셔널부터는 난이도가 높아질지도 모르겠지만;;)
시험을 준비할때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를 정리해 보겠다.
1. 시험준비를 할 때 몇 년 이상된 덤프를 보는 것보다는 최근 1~2년 덤프를 봐야 한다. 클라우드 트렌드가 달라지고 아마존이 힘주고 있는 서비스가 달라지다 보니 과거에 많이 출제된 문제와 최근에 많이 출제된 문제에 차이가 있다.
2. 대체로 아마존 서비스 Q&A에 정리된 내용을 답으로 한다. 아키텍처의 경유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이 가능하며 생각할수있는 경우의 수가 많다. 여러 구성이 가능할 때 Q&A에서 설명해주는 가이드가 답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시험에서는 더 좋은 방법보다는 원하는 답을 주어야 한다.)
3. 생각보다 시험시간안배를 잘해야 된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나의 경우 65문제를 풀고 15~20 정도의 시간이 남았다. 헷갈리던 문제를 다시 보려면 시간이 타이트하다. 최대한 빠르게 푸는 연습이 필요하다.
4. 아마존 서비스에 대해 정말 다양한 동영상들이 있고 개념을 정리할때 많은 도움이 된다.
5. 두려움을 가질만큼 어렵지는 않다. 서비스가 다양하고 범위가 넓기는 하지만 개념에 대한 이해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주를 이루고 있다. 현업에서 경험해 봤던 사람이라면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6.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는 경우 예약시간보다 일찍도착하면 일찍 시험을 볼 수 있다.
AWS 공인 설루션 아키텍트 - 어소시에이트 자격증 가이드 github repo를 소개해본다.
serithemage/AWSCertifiedSolutionsArchitectUnofficialStudyGuide
자격증을 취득하면 몇 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가장 큰 혜택은 AWS의 다른 자격증 시험 접수 비용 할인이다. 50% 할인된 가격으로 시험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부가적인 해택들이 있은데 온라인 배지를 제공해 주는 것도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될 수 있겠다.